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7월 14일부터 8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910만1,1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957만2,032개와 비교해보면 2.41% 줄어들었다고 14일 밝혔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기아 카니발, 기아 셀토스, 기아 쏘렌토, 현대 아반떼, 기아 스포티지, 현대 그랜저, 제네시스 GV70, 제네시스 G80, 현대 싼타페, 현대 투싼, 현대 캐스퍼, 기아 K5, 기아 레이, 현대 아이오닉5, 현대 코나, KG모빌리티 토레스, 현대 팰리세이드, 기아 K8, 기아 EV6, 기아 모닝, 현대 쏘나타, 현대 포터, 제네시스 G70, KG모빌리티 티볼리, 기아 모하비, 기아 K3, 르노 QM6, 제네시스 G90, 기아 K9, KG모빌리티 렉스턴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365 미디어지수 18만9,789 소통지수 31만1,610 커뮤니티지수 39만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13만2,575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8만7,988과 비교해보면 4.1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아 카니발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8.66% 상승, 브랜드이슈 1.29% 상승, 브랜드소통 0.73% 상승, 브랜드확산 19.4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