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통신장비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4일부터 8월 14일까지의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6만1,6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만587개와 비교하면 0.1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인텔리안테크, 케이엠더블유, 다산네트웍스, 쏠리드, 에이스테크, 인성정보, 오이솔루션, RFHIC, 다보링크, 유비쿼스, 삼지전자, 이노와이어리스, 아이즈비전, 머큐리, 한울소재과학, 웨이브일렉트로, 코맥스, 에치에프알, 코콤, 피피아이, 파이오링크, 라닉스, 아이크래프트, 기산텔레콤, 하이트론, 코위버, 현대에이치티, 옵티시스, CS, 우리넷 순이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인텔리안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7만4,958 미디어지수 3만7,093 소통지수 7만6,120 커뮤니티지수 7만7,887 시장지수 13만9,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만5,2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만7,091과 비교해보면 0.4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만587개와 비교하면 0.1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3% 상승, 브랜드이슈 6.78% 상승, 브랜드소통 4.48% 상승, 브랜드확산 6.16% 하락, 브랜드시장 9.4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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