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젠알앤엠, 주가 급등…고객사 액추에이터 확대 공급 진행

김준형 기자

2024-08-01 06:24:55

하이젠알앤엠, 주가 급등…고객사 액추에이터 확대 공급 진행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하이젠알앤엠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하이젠알앤엠 주가는 종가보다 1.31% 오른 1만3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하이젠알앤엠의 시간외 거래량은 2만1096주이다.

지난 6월 27일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하이젠알앤엠은 '따블'(공모가 2배 상승) 마감에 성공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하이젠알앤엠은 공모가 7000원 대비 8160원(116.57%) 오른 1만 5160원에 장을 마쳤다. 장 초반에 2만 1300원까지 오르며 3배 넘게 상승하기도 했다.
앞서 △에스오에스랩(25.39%) △라메디텍(53.44%) △그리드위즈(23.75%) 등 이달 중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들이 2배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주가로 마감한 것과 비교하면 준수한 성적이다.

LG전자 모터사업부로 출범한 하이젠알앤엠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액추에이터 전문기업이다.

최근에는 협동로봇과 물류로봇 등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로봇 모델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서보 모터나 감속기 등 액추에이터 구성 부품을 모두 자체 개발하며 로봇용 액추에이터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와 함께 액추에이터 구동을 보다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기술도 개발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기술력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여러 강점 중에서도 로봇용 액추에이터 시장에서 하이젠알앤엠이 가지는 최대 강점은 ‘스마트 액추에이터 솔루션’이다.

‘스마트 액추에이터 솔루션’은 협동로봇이나 물류로봇, 휴머노이드 등 다양한 형태의 로봇들이 수많은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액추에이터 엔지니어링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로봇을 구성하는 각 부품이 연계돼 구동하는 액추에이터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로 각 부품과 전체적인 구동 시스템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기술인 만큼 오랜 시간 동안 관련 기술 역량을 꾸준히 쌓아온 하이젠알앤엠이 구축할 수 있는 특징적인 솔루션이기도 하다.
약 60년에 이르는 오랜 업력과 높은 기술력, 노하우 등을 기반으로 하이젠알앤엠은 국내 주요 로봇 메이커기업들과도 기술개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총 39건의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등 시장 전반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증권 업계는 고객사를 늘리고 있는 것을 눈여겨보고 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023년 A사 공급을 시작으로 올해는 A사 그룹 내 계열사로 (액추에이터) 확대 공급이 진행되고 있어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진투자증권은 올해 하이젠알앤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902억 원과 80억 원으로 예상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지난해(43억 원)와 비교해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