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30일부터 2024년 7월 31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954,7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3년 5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77,704개와 비교하면 23.8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7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에이텍, 앱코, 하이퍼코퍼레이션, 주연테크, 빅솔론, 푸른기술, 잉크테크, 피씨디렉트, 에이텍모빌리티, 우리로, 엠젠솔루션, 아이디스홀딩스, 에이루트, 씨아이테크, 케이씨티, 딜리, 아이디피, 에스유홀딩스, 디지아이, 파커스 순이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592 미디어지수 139,561 소통지수 174,914 커뮤니티지수 555,795 시장지수 581,007 사회공헌지수 130,0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5,911로 분석됐다. 지난 2023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896,362와 비교해보면 97.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에이텍 ( 대표 신승영, 이상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3년 5월 컴퓨터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77,704개와 비교하면 23.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10% 하락, 브랜드이슈 33.54% 하락, 브랜드소통 14.69% 하락, 브랜드확산 30.66% 하락, 브랜드시장 17.86% 하락, 브랜드공헌 13.8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