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4년 6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32만5,3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데이터 3,442만8,239개와 비교하면 8.41% 증가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휴림로봇, 에스피지, 뉴로메카, 현대무벡스, 삼익THK, 스맥, 알에스오토메이션, 퍼스텍, 러셀, 싸이맥스, 아진엑스텍, 우림피티에스, 해성티피씨, 에스비비테크, 라온테크, 브이원텍, 코닉오토메이션, 서암기계공업, 에스피시스템스, 푸른기술, 케이피에프, 피제이전자, TPC, 포메탈 순이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만1,393 미디어지수 120만9,010 소통지수 86만2,647 커뮤니티지수 313만2,618 시장지수 775만9,796 사회공헌지수 46만7,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7만3,03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15만6,169와 비교해보면 180.6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42만8,239개와 비교하면 8.4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79% 하락, 브랜드이슈 15.96% 하락, 브랜드소통 14.14% 하락, 브랜드확산 42.45% 상승, 브랜드시장 40.46% 상승, 브랜드공헌 7.1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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