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6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26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0만5,0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78,392개와 비교하면 9.1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리가켐바이오, 클래시스, 이오플로우, 비올, 뷰노, 한국비엔씨, 바이오플러스, 덴티움, 원텍, 큐렉소, 휴마시스, 디알텍, 티로보틱스, 아이센스, 디오, 하이로닉, 인바디, 한독, 랩지노믹스, 파마리서치, 이루다, 딥노이드, 티앤엘, 바텍, 제이시스메디칼, 미래컴퍼니, 제테마, 아이쓰리시스템, 셀바스헬스케어, 피씨엘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21 미디어지수 52만8,657 소통지수 53만1,558 커뮤니티지수 41만4,643 시장지수 22만6,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만1,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3만696과 비교해보면 150.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7만8,392개와 비교하면 9.1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43% 상승, 브랜드이슈 14.77% 상승, 브랜드소통 1.48% 하락, 브랜드확산 35.32% 상승, 브랜드시장 3.6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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