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영상은 국가적 위기인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 등 각계각층의 노력이 담겼다.
세계 인구의 날은 인구수, 인구 분포, 고령화 등 다양한 인구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환기하는 것을 목표로 1989년 UN개발계획이 제정한 기념일이다. 1987년 7월 11일 전 세계 인구가 50억 명이 돌파한 것을 기념하는 것에서 유래했다.
이번 영상은 KB금융이 추진하고 있는 ‘Korea Better’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한국 알림이’ 서경덕 교수가 기획에 참여했고, KB금융 광고 모델 김연아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영상은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이 1983년 인구 유지의 마지노선인 2.1을 하회한 이후 지난해 0.72로 세계 최하위를 기록했음을 전한다.
저출생 현상은 노동 인구의 부족을 불러오고, 고령화 사회로 이어져 사회보장비용이 커지는 등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이 무너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나아가 저출생 극복을 위해 일과 양육을 양립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과 제도적 지원에 힘쓰고 있는 각계각층의 노력을 소개한다.
내레이션을 맡은 김연아는 “5년 전 초등돌봄교실을 소재로 한 KB금융 광고를 찍으며 아이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며 뛰어놀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랐던 기억이 난다”며 “미래 세대인 아이들이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세계 인구의 날’을 맞아 저출생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 영상을 기획했다”며 “2018년부터 아이들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온종일 돌봄사업 지원 등 부모들의 육아 부담을 덜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최근 3개월(2024.04.01~06.30) ‘저출생’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총 18만8,907건의 정보량을 기록, 전년 동기 4만3,716건 대비 14만5,191건, 332.1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년간 ‘저출생’ 이슈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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