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9일부터 7월 9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007만5,500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6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001만8,667개와 비교하면서 0.57% 증가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7월 렌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코웨이, 롯데렌터카, SK매직, LG전자렌탈, 청호나이스, 쿠쿠홈시스, 교원웰스, 현대렌탈케어 순이었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4만4,514 소통지수 113만7,617 커뮤니티지수 105만7,8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만9,98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5만4,758과 비교해보면 11.1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001만8,667개와 비교하면 0.5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8% 하락, 브랜드소통 8.94% 하락, 브랜드확산 8.0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