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7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87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729만862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96만6,965개와 비교하면 0.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7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LG화학, SKC, 금양, 롯데케미칼, 코스모신소재, OCI, 금호석유, 나노신소재, 백광산업, 코스모화학,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 한국석유, SK케미칼, 레이크머티리얼즈, 후성, 코오롱인더스트리, 태광산업, 애경케미칼, 롯데정밀화학, 대한유화, 코오롱ENP, 한솔케미칼, 켐트로닉스, 이수화학, 파미셀, 유니드, 국도화학 순이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코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98만980 미디어지수 87만4,567 소통지수 77만1,978 커뮤니티지수 61만5,795 시장지수 70만8,6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만1,92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7만1,618과 비교해보면 13.8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96만6,965개와 비교하면 0.8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19% 상승, 브랜드이슈 5.57% 하락, 브랜드소통 5.25% 하락, 브랜드확산 3.01% 상승, 브랜드시장 0.7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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