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금융지주는 앞서 예고한 대로 2025 회계연도까지는 연결 당기순이익의 50% 이상을 주주환원하고, 2026 회계연도부터는 내부투자와 주주환원 수익률을 비교한 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최적의 자본배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메리츠금융지주는 4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승인, 공시했다고 밝혔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발맞춰 은행지주를 포함한 상장 금융지주 중 1호로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기업가치 제고 실행계획 공시는 주주와투자자에게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 기업 간 비교가능성을 높이고 향후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어떤 노력을할 것인지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다.
메리츠금융지주는 기업가치제고 계획이 일회성이 되지 않도록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매분기 실적 공시 때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함께 공개하고 기업설명회(IR)를 통해 주요 경영진이 상세한 설명을 내놓기로 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이익률(ROE), 자기자본비용(COE) 등 지표분석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방법을 결정하고 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핵심지표로는총주주수익률(TSR)을, 중기 실행지표로는 주주환원율(자사주 매입∙소각+배당)을 각각 설정했다.
핵심지표를 최대화하기 위해 메리츠금융지주는내부투자수익률과 자사주 매입 수익률, 현금배당 수익률 등 3가지수익률을 비교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적인 자본배치 방법을 결정하고 있다.
이같은 자본배치 메커니즘에 따라 내부투자수익률과 주주환원(자사주 매입+배당)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2023∼2025 회계연도(중기) 3개년간은 연결 당기순이익의 50%를 주주환원 하기로 결정, 실행에 옮기고 있다.
2026 회계연도부터(장기)는 3가지 수익률 간 순위에 따라 자본배치 및 주주환원 규모와 내용을 결정하는 적극적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지속할 예정이다.
3가지 수익률이 현재와 유사하다면 50% 이상의 주주환원율을 유지하되, 내부투자 수익률이 자사주 매입 수익률이나 요구수익률보다 높다면 주주환원 규모는 줄어들지만 더 효과적인 주주가치 제고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의 바탕에는 ‘대주주의 1주와 일반주주의 1주의 가치는 동일하다’는 기업철학이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용범 부회장은 지난 1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밸류업 프로그램은 4가지 측면에서 메리츠가 그간 추진해왔던 방향과 같다”면서 “메리츠는 전력을 다해 돈을 더 잘 벌고, 자본배치를 더 잘하고, 주주환원을 더 진심으로 하고, 모든 주주를 동등하게 대하는데 집중해서(다른 상장사와의) 차별화 정도를 더 벌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부투자 수익률과 자사주 매입 수익률, 요구수익률 간 비교를 통해 주주환원 비율을 결정하는 것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방식이자 주주가치 제고에 가장 유리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