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2024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추진

박정배 기자

2024-07-03 16:59:29

하동군청
하동군청
[빅데이터뉴스 박정배 기자] 하동군이 공무원의 자율성과 책임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2024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적극행정 추진에 나선다.

군은 지난 6월 28일 적극행정 위원회를 개최해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적극행정 참여·소통 강화의 5대 분야에서 12개 세부 추진 과제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을 통해 적극행정을 실천하는 공무원을 우대하여 동기부여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업무 수행 과정에서 공무원이 보호·지원받을 수 있도록 사전컨설팅 활성화 제도와 적극행정 면책 제도, 소송 지원 등을 활발히 추진해 소극행정을 막고 적극행정을 유도함은 물론 적극행정 추진 시 주민 참여와 소통을 강화해 주민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하동군은 재정건전성을 위해 이월 예산 최소화, 행정절차 단축 등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우수사례로 공유하는 한편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부여, 적극행정 직장 교육 실시 등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적극행정으로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한 직원에게는 소송이나 감사 지적에 대한 부담 완화와 함께 확실한 성과 보상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유연하고 창의적인 업무추진으로 실질적인 적극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정배 빅데이터뉴스 기자 pjb@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