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열일곱 번째 발간을 맞은 이번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모두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라는 경영원칙을 기반으로 사회공동체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하나금융그룹 전(全) 관계사의 다양한 ESG 경영성과와 노력을 담았다.
특히, 지역사회 ESG 임팩트 창출을 위한 대표적 성과로 하나금융그룹이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2018년부터 추진해 온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와 올해 새롭게 시작한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프로젝트’ 소개와 함께, 일자리 창출 및 사회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하나 파워 온 프로그램’, ‘하나 인생여정 지원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또한, ‘Big Step for Tomorrow’라는 그룹의 ESG 비전 아래 금융을 통한 사회적 기여 확대 및 사회 가치 창출을 위한 ▲금융 포용성 강화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 ▲기후변화 대응 등 3대 중점 분야의 세부 실천과제를 기술했다.
이외에도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분야별 성과를 ▲환경경영 ▲생물다양성 보호 ▲인적자원개발 ▲안전보건 ▲인권 보호 ▲정보 보호 ▲손님 중심 금융 ▲지역사회 공헌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등 총 11개 주제로 분류하여 자세히 설명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외에도 ‘ESG 임팩트 보고서’, ‘TCFD 보고서’ 등을 통해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