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한 결과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27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가 1,118만8,222개로 분석되며 지난 5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1,499만8,717개와 비교하면 25.41% 줄어들었다고 27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가상화폐거래소 2024년 6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업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만6,600 미디어지수 109만799 소통지수 82만8,035 커뮤니티지수 76만6,7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18만2,169로 분석됐으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45만8,233과 비교해보면 30.5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업비트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91% 하락, 브랜드이슈 17.27% 하락, 브랜드소통 2.58% 상승, 브랜드확산 45.0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