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25일까지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06만7,3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50만8,606개와 비교하면 3.0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샘, KCC, 동화기업, LX하우시스, KCC글라스, 현대리바트, 파세코, 벽산, 하츠, 삼목에스폼, 에넥스, 희림, 국보디자인, 한솔홈데코, 시공테크, 라이온켐텍, 유니드비티플러스, 이건산업, 진양화학, 대림B&Co, 이건홀딩스, SUN&L, 오하임아이엔티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8,104 미디어지수 33만1,524 소통지수 64만4,083 커뮤니티지수 50만2,812 시장지수 106만5,1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만1,63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5만2,182와 비교해보면 14.0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50만8,606개와 비교하면 3.0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37% 상승, 브랜드이슈 11.50% 하락, 브랜드소통 1.90% 하락, 브랜드확산 6.54% 하락, 브랜드시장 0.7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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