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홈쇼핑 업계에 대해 지난 5월 한달간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057050] △NS홈쇼핑 △홈앤쇼핑 △GSSHOP △공영홈쇼핑 등이다.
CJ온스타일이 이번 분석에서 총 5,587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가정의 달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b*a*t*'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50대 엄마 화장품,VT PDRN 리들샷 300 PDRN 크림, 엄마 선물 추천"이라는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다들 가정의 달 선물 준비하셨나요?"라며 "CJ온스타일 홈쇼핑 완판템, 얼마전 CJ온스타일을 통해 선보였고 그랜드 론칭방송에서 전체 매진을 기록했다고 해요"라며 뷰티 제품에 대해 소개했다.
또 다른 블로그 '뉴*미*'에는 "가정의 달 이웃과 온정 나누세요, CJ온스타일 강주은의 굿라이프 '햇반솥반' 라이브 판매 수익 일부 기부"라는 제목의 언론 뉴스가 공유됐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CJ온스타일은 CJ제일제당과 함께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햇반솥반' 구매 시 판매 수익 일부를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이 분석 기간 5,21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딜바다'의 한 유저는 '롯데홈쇼핑 휠라키즈 가정의 달 아쿠아슈즈"라는 제목으로 "이번에 아이랑 계곡가는데 아쿠아슈즈는 바닥면이 물렁해서 돌밟으면 크게 다치더라구요, 바닥면 단단한거 찾는데 여기가 가격 제일 저렴한거 같네요"라며 상품 정보를 공유했다.
현대홈쇼핑은 4,665건의 포스팅 수로 3위를 차지했다.
네이버 카페 '파*맘'의 한 회원은 "어린이그림대회 참여하시나요"라는 제목으로, "현대홈쇼핑에서 뜬건데 경품 빵빵해서 저희는 참여해볼까 하네요"라고 말했다.
이 작성자는 "현홈에서 쇼핑 많이 하는데 이거 타면 기분 좋을 것 같아요 창사 23주년에 가정의달, 환경의날까지 기념해서 열린거 같던데 아이랑 같이 환경에 관련된 그림 그리면 되겠어요"라며 현대홈쇼핑 주최 행사 '내가 GREEN 아름다운 세상'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NS홈쇼핑이 3,375건으로 4위를 기록했고 홈앤쇼핑이 3,005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GSSHOP이 2,869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6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공영홈쇼핑의 온라인 정보량은 1,892건으로 집계되며 7개 홈쇼핑 중 7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 포함된 7개 홈쇼핑의 전체 관심도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7.7% 높아지면서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 기지개를 켜고 있는 가운데 CJ온스타일이 2년 연속 선두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