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17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958만9,6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951만9,576개와 비교해보면 0.36%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구소에 따르면 6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기아 쏘렌토, 기아 카니발, 현대 그랜저, 기아 스포티지, 기아 셀토스, 현대 아반떼, 현대 투싼, 현대 싼타페, 현대 포터, 제네시스 G80, 기아 레이, 기아 K5, 현대 아이오닉5, 제네시스 GV70, 현대 코나, KG모빌리티 토레스, 현대 팰리세이드, 기아 EV6, 기아 모닝, 제네시스 G70, 현대 쏘나타, 기아 K8, KG모빌리티 티볼리, 기아 K3, 르노 QM6, 제네시스 G90, 기아 K9, 기아 니로, 쉐보레 트랙스, KG모빌리티 렉스턴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기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2,294 미디어지수 21만9,212 소통지수 31만3,685 커뮤니티지수 44만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24만5,630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5만2,779와 비교해보면 18.3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아 쏘렌토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72% 하락, 브랜드이슈 1.75% 상승, 브랜드소통 3.79% 상승, 브랜드확산 1.9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