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대학교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 "평판지수 48.34% 상승"

김수아 기자

2024-06-12 09:40:17

서울대학교, 대학교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 "평판지수 48.34%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고려대학교 3위 연세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4년 5월 12일부터 2024년 6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52,244,558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37,607,835개와 비교하면 10.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6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경희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건국대학교, 부산대학교, 중앙대학교, 단국대학교, 경북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동국대학교, 가천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영남대학교,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충남대학교, 계명대학교, 홍익대학교, 전북대학교, 경남대학교, 동아대학교, 원광대학교, 선문대학교, 세종대학교, 한국공학대학교, 강원대학교, 아주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0,054 미디어지수 1,599,261 소통지수 1,833,352 커뮤니티지수 1,469,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52,37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77,710과 비교해보면 48.3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대학교 ( 총장 유홍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학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37,607,835개와 비교하면 10.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0% 상승, 브랜드이슈 9.14% 상승, 브랜드소통 9.37% 상승, 브랜드확산 21.8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