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2일부터 6월 12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732만1,223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9만322개와 비교하면 3.7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L만도, 성우하이텍, 세방전지, 넥센타이어, 현대위아, 화신, 일진하이솔루스, 명신산업, 모트렉스, 서연이화, 디아이씨, 에스엘, 코리아에프티, 다이나믹디자인, 아진산업, 한국단자, 덕양산업, 모베이스전자, 경창산업, DN오토모티브, 서연, 태양금속, 계양전기, 대원강업, 유니온머티리얼, 아이에이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295 미디어지수 69만5,082 소통지수 26만900 커뮤니티지수 90만9,646 시장지수 280만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만6,83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3만9,038과 비교해보면 10.5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9만322개와 비교하면 3.7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0% 하락, 브랜드이슈 2.07% 하락, 브랜드소통 4.43% 하락, 브랜드확산 1.09% 하락, 브랜드시장 8.0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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