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0일부터 6월 10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7만4,9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4만7,462개와 비교하면 5.3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리가켐바이오, 씨젠, 휴마시스, 바디텍메드, 엑세스바이오, 마크로젠, 랩지노믹스, HLB바이오스텝, 엔케이맥스, 인트론바이오, 모비스, CG인바이츠, 나노엔텍, 피씨엘, EDGC, 바이오톡스텍, HLB파나진 , 일신바이오, 엔젠바이오, 디엔에이링크, 소마젠,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퀀타매트릭스, 얼라인드, 우정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대한과학, 프리시젼바이오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4,200 미디어지수 23만4,284 소통지수 22만6,789 커뮤니티지수 19만5,931 시장지수 564만9,612 사회공헌지수 12만5,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만5,9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54만4,550과 비교해보면 47.7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4만7,462개와 비교하면 5.3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5% 상승, 브랜드이슈 2.49% 상승, 브랜드소통 9.08% 상승, 브랜드확산 11.67% 하락, 브랜드시장 8.33% 상승, 브랜드공헌 3.2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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