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 중에서는 새만금 사업 실적이 풍부한 DL이앤씨(375500)가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사업에서도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다.
DL이앤씨는 새만금과 인연이 깊다. 1992년 새만금 간척 공사를 처음 수주한 이후 30여 년간 꾸준히 새만금 공사 실적을 달성해 왔다. 랜드마크인 만경대교를 비롯해 새만금 방수제 건설 공사, 농생명용지조성 사업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2022년에는 군산항과 새만금 신항 준설 공사,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 사업 등을 연이어 수주했다.
이 중 만경대교는 세계 최초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로 유명한 새만금 대표 랜드마크다. 이 다리는 활을 뒤집어 놓은 듯한 모양으로, 향후 신설될 새만금 국제공항을 오가는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리버스 아치의 양 끝 높이가 서로 다르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DL이앤씨가 설계부터 시공까지 턴키(일괄수주) 방식으로 완공했다.
DL이앤씨는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 사업을 수행하면서 조경 분야 역량도 키우고 있다. 해안가 지역 특성에 따른 해풍과 염분을 차단하는 기술도 인정받고 있다. 간척지에 수목원을 조성하는 것은 국내 처음이며 세계적으로도 드물다는 평이다.
공항 건설 공사에서도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DL이앤씨는 현재 국내 공항을 짓고 있는 유일한 건설사로, 앞서 인천공항, 제주공항, 대구공항, 무안공항 등을 성공적으로 건설한 바 있다. 최근 울릉공항까지 추가 수주하며 초대형 공항 프로젝트에 모두 참여하고 있다.
최근 조성되는 공항은 해안가를 매립해 건설하는 추세다. 도시의 급격한 확장과 부동산 가격 상승, 항공기 소음 문제 등으로 도심지에 공항을 신설하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전북 최초의 민간 공항인 새만금 공항도 대표 사례다.
DL이앤씨에 따르면 새만금 공항은 바다를 매립한 연약지반에 면적 340만㎡ 규모의 공항을 짓는 것이어서 기초 공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활주로는 25톤 덤프트럭 25대와 맞먹는 무게의 항공기가 시속 200km 안팎의 속도로 착륙할 때 받는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활주로에 침하나 균열이 생기면 항공기의 타이어 파손과 조종 방향이 틀어지는 등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새만금 공항의 핵심인 연약지반 개량 공사는 연약한 지반을 예측하고 적절히 보강하는 등 고도의 기술력과 공사 수행 경험이 필요하다. DL이앤씨는 이 지역에서 세계 최장 33.9㎞의 방조제를 쌓아 산업단지·관광단지 조성에 필요한 땅을 확보하는 역할을 맡아 지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설명이다.
매립지 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140배 규모로, DL이앤씨는 1992년 수주해 2010년 완공했다. 농생명용지 2공구, 잼버리 부지 2공구 등도 DL이앤씨의 손길을 거쳤다. DL이앤씨는 이러한 압도적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새만금 도심의 형성, 경제의 성장을 함께해 나갈 계획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DL이앤씨에 지속적으로 발주한다는 것은 기술력을 포함한 모든 제반 사항을 전적으로 신뢰한다는 방증”이라며 “풍부한 시공 경험과 선도적 기술로 전북도민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데 선도적 입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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