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유제품 기업 8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전체 게시물(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주요 유제품 생산 기업 중에서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hy △매일유업(267980) △남양유업(003920) △서울우유 △정식품 △빙그레(005180) △동원F&B(049770) △연세유업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이웃,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후원, 상생, 협력사, 청소년, 보훈’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올해 1분기 hy의 사회공헌 연관 게시물은 총 1,201건으로 집계되며 1위에 올랐다.
3월 복수 채널에는 hy가 서울시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취약계층 여성 100명에게 ‘프레시 매니저’ 고용 지원과 취업 응원을 위한 특별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더불어 hy는 디딤돌 적금, 미취학 아동 보육료 등도 후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달 마이민트에는 hy의 임직원 봉사단 ‘사랑의 손길펴기회’가 유기견 보호센터를 방문해 물품 전달과 유기견 돌봄 행사를 진행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기사에 따르면 임직원들은 보호센터에서 견사 청소, 동물용품 정리, 유기견 산책 등을 진행했다.
1월 인스티즈의 한 유저는 야쿠르트 배달과 함께 독거 노인 안부도 챙기는 hy 프레시매니저가 집에서 고독사로 돌아가신 70대 국가유공자를 발견했다는 소식을 전달했다. 기사에는 hy가 전국 약 3만 명의 독거 노인에게 유제품을 무상 제공하고 있으며, 매일유업도 ‘우유 안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해당 게시물에는 “매일유업·야쿠르트(hy)에서 시행하는 고독사 예방 사업을 통해, 많은 어르신들의 끝이 덜 외롭기를 바란다”, “매일유업·야쿠르트(hy) 너무 선한 일 해주심에 감사하네요” 등의 댓글도 이어졌다.
같은 기간 매일유업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813건으로 나타나면서 2위를 기록했다.
2월 뽐뿌 등 주요 채널에는 매일유업의 영유아식 브랜드 ‘앱솔루트’가 희귀 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앓고 있는 환아 111명에게 환아용 음료, 유아용 장난감, 크로스백, 의류 등이 담긴 ‘하트밀 박스’ 선물을 전달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당시 행사에는 2013년부터 이어져온 ‘하트밀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어야 한다’는 회사 철학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는 관계자 설명도 부연됐다.
1월 더쿠 등에는 “인터넷에서 화제되며 후원자 엄청 늘었다는 매일유업 ‘우유 안부’”라는 제하의 글이 업로드됐다. 포스팅에는 독거노인의 영양 보충과 안부를 위해 1년 365일 우유를 배달하는 ‘우유 안부 캠페인’에 대한 설명과 함께, “트위터 친구들 덕에 우유안부 캠페인 신규 후원자가 약 2만 명이나 늘었다.
6,000명의 어르신을 챙길 수 있는 금액도 모였다”는 매일유업의 X 공식 계정 트윗도 소개됐다.
남양유업의 사회공헌 관련 게시글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 총 716건으로 3위에 자리했다.
3월 네이버블로그 ‘자**호’ 계정에는 남양유업이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미혼모자 생활시설에 노후 매트리스 교체를 위한 후원금을 기부했다는 내용의 포스팅이 업로드됐다. 남양유업은 2020년 코로나19 떼부터 해당 시설에 육아용품 등을 후원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2월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카페 게시판에 남양유업이 분기마다 경영진, 가맹점주 관계자가 참여하는 ‘대리점 상생회의’를 개최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회의에서 남양유업의 경영진과 가맹점주 관계자들은 2023년 동의 의결 이행 결과를 점검하고, 영업 경쟁력 개선을 위한 활동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4위를 차지한 서울우유의 게시물 수는 513건으로 집계됐다. 이어 사회공헌 포스팅 수에 따라 △정식품 343건 △빙그레 271건 △동원F&B 252건으로 각각 5~7위를 지켰다.
1분기 연세유업의 사회공헌 연관 게시물은 총 57건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유제품 업체 8곳의 사회공헌 활동을 언급한 전체 포스팅 수는 4,166건으로 전년 동기 4,259건에 비해 소폭 줄었다”면서 “다만 hy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 포스팅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