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일부터 5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82만4,1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24만6,271과 비교하면 3.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TCC스틸, KG스틸, 포스코엠텍, 동국산업, 동국제강, KG ETS, 한국철강, 대한제강, 고려제강, 세아제강, 휴스틸, 아주스틸, 경남스틸, 한국특강, 동양철관, 한국주강, 세아특수강, 한국선재, 동국S&C, 금강철강, NI스틸, 부국철강, 동일제강, 조선선재, 유에스티, 한국주철관, 대창스틸, 동일철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72만4,034 미디어지수 130만1,378 소통지수 128만7,272 커뮤니티지수 179만8,696 시장지수 49만8,515 사회공헌지수 2만2,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만2,23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7만485와 비교해보면 45.5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24만6,271개와 비교하면 3.1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5% 상승, 브랜드이슈 34.51% 상승, 브랜드소통 6.41% 하락, 브랜드확산 8.75% 상승, 브랜드시장 7.99% 하락, 브랜드공헌 1.7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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