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6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29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13만7,9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3만5,127개와 비교하면 7.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레고켐바이오, 한국비엔씨, 클래시스, 덴티움, 큐렉소, 바이오플러스, 비올, 뷰노, 아이센스, 원텍, 티로보틱스, 디알텍, 인바디,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미래컴퍼니, 디오, 제이시스메디칼, 아이쓰리시스템, 신흥, 피씨엘, 수젠텍, 딥노이드, 하이로닉, 대원제약, 바텍, 엠아이텍, 한스바이오메드, 티앤엘, 이오플로우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62만8,924 미디어지수 52만2,921 소통지수 55만3,715 커뮤니티지수 37만7,510 시장지수 13만8,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만1,28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9만7,799와 비교해보면 11.0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3만5,127개와 비교하면 7.2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8% 하락, 브랜드이슈 10.69% 하락, 브랜드소통 9.77% 하락, 브랜드확산 0.41% 하락, 브랜드시장 4.0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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