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국내 고속버스 운수업체 11곳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KOBUS) 회원사 11곳으로 선정했다. KOBUS 기준 정보량 순으로 △금호고속(대표 이계영) △대원고속(대표 허상준) △동양고속(대표 백남근) △동부고속(대표 강병도) △중앙고속(대표 이광석) △천일고속(대표 박도현) △한일고속(대표 최지환) △충남고속(대표 정창현) △코리아와이드경북고속(대표 류상우) △삼화고속(대표 배홍철) △속리산고속(대표 강병도) 등이다.
조사 과정 중 운수업체와 이름이 비슷한 ‘동부고속화도로’, ‘중앙고속도로’는 제외어로 공통 설정했다.
분석 결과,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금호고속을 언급한 게시물 수는 1만 3,724건으로 집계되며 조사 업체 중 1위에 올랐다. 직전 연도 게시물 수 1만 2,137건과 비교하면 1,587건, 13.08% 늘었다.
대원고속은 같은 기간 6,800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전년 6,437건 대비 363건, 5.64% 증가했다.
3위를 기록한 동양고속의 정보량은 4,926건으로 집계됐다. 다만 전년 정보량 5,080건과 비교 시 154건, 3.03% 줄었다.
4위 동부고속은 최근 1년간 언급 게시물 수로 3,561건이 집계됐다. 전년 5,513건 대비 1,952건, 35.41% 감소 추이를 보였다.
같은 기간 중앙고속은 3,455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기록했다. 직전 연도 3,802건과 비교하면 347건, 9.13% 줄었다.
천일고속은 2,830건의 정보량으로 6위에 랭크됐다. 직전 연도 1,962건과 비교하면 868건, 44.24% 증가했다.
이어 정보량에 따라 △한일고속 2,357건 △충남고속 1,601건 △경북고속 1,193건 △삼화고속 1,049건이 각각 7~10위에 자리했다.
특히 경북고속은 직전 연도 589건 대비 604건, 102.55% 정보량이 급증하면서 조사 업체 중 ‘관심도 상승률 1위’를 차지했다.
속리산고속은 관련 포스팅 수로 직전 연도와 동일한 954건을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최근 1년간 고속버스 업체 11곳을 언급한 총 게시물 수는 4만 2,450건으로 나타났다”며 “직전 연도 같은 기간 4만 2,103건과 비교하면 347건, 0.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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