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1개 리츠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25일까지의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740만2,5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3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719만8,542개와 비교하면 2.83% 증가했다.
리츠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4월 리츠 브랜드평판 순위는 SK리츠, 롯데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신한알파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KB스타리츠, 케이탑리츠, NH올원리츠, NH프라임리츠, 이지스밸류리츠, 코람코더원리츠, 이리츠코크렙, 디앤디플랫폼리츠, 스타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신한서부티엔디리츠, 미래에셋맵스리츠, 마스턴프리미어리츠, 에이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순으로 나타났다.
리츠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3,442 미디어지수 17만8,178 소통지수 36만1,835 커뮤니티지수 36만3,316 시장지수 16만8,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만5,3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9만449와 비교해보면 3.9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리츠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719만8,542개와 비교하면 2.8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6% 상승, 브랜드이슈 4.46% 상승, 브랜드소통 1.80% 하락, 브랜드확산 5.65% 상승, 브랜드시장 2.9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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