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3월 1일부터 4월 1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840만4,7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한 결과 지난 3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949만5,894개와 비교하면 11.49% 줄어들었다고 1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4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3만 200 미디어지수 32만5,366 소통지수 66만5,410 커뮤니티지수 96만 462 사회공헌지수 5만9,0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54만501로 분석됐으며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07만5,247과 비교해보면 17.3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신세계백화점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3% 하락, 브랜드이슈 8.65% 하락, 브랜드소통 12.64% 하락, 브랜드확산 9.69% 하락, 브랜드공헌 17.3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