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2만6,748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93만9,591개와 비교하면 9.3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3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웨이, 신성델타테크, 에브리봇, 경동나비엔, 파세코, 자이글, 쿠쿠홈시스, 위닉스, PN풍년, 부방, 새로닉스, 신일전자, 하츠, 오텍, 엔바이오니아, 피코그램, 위니아 순이었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4,461 미디어지수 55만4,509 소통지수 144만2,884 커뮤니티지수 172만3,261 시장지수 338만6,155 사회공헌지수 10만4,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2만5,4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24만5,845와 비교해보면 6.3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93만9,591개와 비교하면 9.3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 하락, 브랜드이슈 4.71% 상승, 브랜드소통 13.43% 하락, 브랜드확산 24.36% 하락, 브랜드시장 8.76% 하락, 브랜드공헌 78.0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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