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2일까지의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58만1,9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빅데이터 887만7,529개보다 19.2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뷰노, 제이엘케이, CJ바이오사이언스, 인피니트헬스케어, 솔본, 라이프시맨틱스, 이지케어텍 순이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비트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3,692 미디어지수 20만3,118 소통지수 20만5,401 커뮤니티지수 106만5,388 시장지수 23만4,945 사회공헌지수 40만2,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만5,45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0만70과 비교해보면 12.9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87만7,529개와 비교하면 19.2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38% 상승, 브랜드이슈 33.91% 상승, 브랜드소통 31.52% 상승, 브랜드확산 19.17% 상승, 브랜드시장 7.86% 상승, 브랜드공헌 3.6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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