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1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0만7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0만1,570개와 비교하면 7.7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HD현대건설기계, 레인보우로보틱스, 대동, 두산밥캣, HD현대인프라코어, 현대엘리베이터, 에스에프에이, 로보스타, 강원에너지, 테라사이언스, 스맥, 휴림로봇, 삼익THK, 우진, 화천기계, 한신기계, 이엔플러스, 유니슨, 디와이, 해성티피씨, 현대에버다임, 파라텍, 성광벤드, 태광, 와이지원, 대모, 에이테크솔루션, 엔케이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6,242 미디어지수 31만2,607 소통지수 32만668 커뮤니티지수 37만8,167 시장지수 234만1,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만8,84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61만4,985와 비교해보면 1.7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0만1,570개와 비교하면 7.7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14% 상승, 브랜드이슈 7.54% 하락, 브랜드소통 20.11% 하락, 브랜드확산 7.83% 하락, 브랜드시장 1.3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