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4만7,5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9만9,608개와 비교하면 10.9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하이비젼시스템, 영풍, 드림텍, 이엠텍, 인탑스, 나무가, 코아시아, 유티아이, 엠씨넥스, 파트론, 세경하이테크, KH바텍, 하인크코리아, 슈피겐코리아, 아이엠, 와이팜, 이미지스, 에스코넥, 이랜텍, 노바텍, 덕우전자, 와이솔, 캠시스, 아모텍, 디케이티, 엘컴텍, 알에프텍, 우주일렉트로, 아모센스, 앤디포스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비젼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2,662 미디어지수 58만2,203 소통지수 37만3,743 커뮤니티지수 39만5,255 시장지수 65만1,071 사회공헌지수 7만5,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만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만6,316과 비교해보면 33.1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9만9,608개와 비교하면 10.9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12% 하락, 브랜드이슈 16.92% 하락, 브랜드소통 13.32% 하락, 브랜드확산 18.75% 하락, 브랜드시장 3.25% 하락, 브랜드공헌 12.0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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