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15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8만6,841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25만5,103개와 비교하면 12.7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더블유게임즈, 웹젠, 네오위즈, 한빛소프트, 조이시티, 넵튠,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베스파, 액션스퀘어, 썸에이지, 고스트스튜디오, 위메이드맥스, 액토즈소프트, 플레이위드, 미투온, 룽투코리아,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351 소통지수 41만7,896 커뮤니티지수 62만5,656 사회공헌지수 3만438 시장지수 394만3,1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만7,4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8만6,290과 비교해보면 6.0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25만5,103개와 비교하면 12.7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2% 하락, 브랜드소통 25.95% 하락, 브랜드확산 21.14% 하락, 브랜드공헌 33.31% 하락, 브랜드시장 1.3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