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2월 13일부터 3월 13일까지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057만9,8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23만8,921개와 비교하면 3.10% 줄어들었다고 13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순위는 삼성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한화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신한라이프, 라이나생명, KB라이프생명, NH농협생명, K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DB생명, AIA생명, ABL생명, DGB생명, 푸본현대생명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60만0,909 미디어지수 60만5,679 소통지수 70만3,350 커뮤니티지수 81만9,606 사회공헌지수 31만7,149 CEO지수 39만4,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44만1,437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6만9,953과 비교해보면 8.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생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59% 하락, 브랜드이슈 7.58% 하락, 브랜드소통 4.60% 하락, 브랜드확산 22.18% 상승, 브랜드공헌 29.62% 하락, CEO평가 4.6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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