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2일부터 3월 12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148만561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94만8,642개와 비교하면 16.8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넥센타이어, HL만도, 화신, 성우하이텍, 세방전지, 서연이화, 코리아에프티, 명신산업, 일진하이솔루스, 태양금속, 대원강업, 다이나믹디자인, 아진산업, 세종공업, 모트렉스, 아이에이, 에스엘, 동원금속, 현대공업, 한국단자, 덕양산업, 서연, 삼기, 네오오토, 유니온머티리얼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791 미디어지수 95만6,090 소통지수 39만2,667 커뮤니티지수 118만6,829 시장지수 315만9,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8만5,3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7만514와 비교해보면 23.3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94만8,642개와 비교하면 16.8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14% 상승, 브랜드이슈 11.46% 상승, 브랜드소통 9.43% 상승, 브랜드확산 34.83% 상승, 브랜드시장 10.2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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