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대구은행·부산은행·광주은행·제주은행·전북은행·경남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2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51만1,4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371만3,218개와 비교하면 13.1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3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9만2,735 미디어지수 73만2,971 소통지수 93만1,400 커뮤니티지수 180만7,332 사회공헌지수 27만2,457 CEO지수 27만6,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1만2,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2만9,466과 비교해보면 1.8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371만3,218개와 비교하면 13.1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95% 상승, 브랜드이슈 6.89% 상승, 브랜드소통 8.52% 상승, 브랜드확산 21.59% 상승, 브랜드공헌 6.39% 하락, CEO평가 0.9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