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일 시간외 매매에서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가는 종가보다 1.46% 오른 38만1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3287주이다.
이는 최근 삼성SDI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로드맵을 밝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진행된 '인터배터리 2024'의 '더 배터리 콘퍼런스' 연사로 나선 고주영 삼성SDI 부사장은 전고체 배터리에 대해 "남이 준비됐을 때 '이제 타이밍이구나'하고 시작해 뛰어들면 그때는 늦기 때문에 처음부터 리딩(주도) 하고자 준비하고 있다"며 시장 선점을 강조했다.
이어 "기술이 새츄레이션(포화 상태) 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에서 전고체 전지의 빠른 론칭은 기술적으로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2027년으로 정하고 실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SDI는 지난해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 구축을 마치고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업체들과 3∼4년에 걸친 공동 개발을 진행해야 (전고체 배터리를) 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다"며 "올해 첫 'A샘플'부터 시작해 2027년 양산을 위해 협업을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가 에너지밀도의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는 데다 화재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어 완성형 배터리로 불리고 있다.
전고체 개발에 가장 적극적인 삼성SDI는 작년 소형, 2025년 중대형 배터리의 전고체 기술 검증 마치고 공법 등을 결정해 2027년부터 본격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작년 말 삼성SDI는 정기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ASB(All Solid Battery) 사업화 추진팀'을 신설했다.
ASB 사업화 추진팀은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 내 직속 조직으로 전고체 배터리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새로 꾸려졌다.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의 이름은 'Solid'(고체), 'Sole'(독보적인), 'Samsung SDI'(삼성SDI)의 앞글자를 따 'S라인'이라고 붙였다.
한편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이수화학에서 인적분할된 회사이다. 이수화학은 지난해 5월 석유화학사업부문(‘이수화학’)과 정밀화학사업부문(‘이수스페셜티케미컬’)으로의 인적분할을 진행한 바 있다.
이수화학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통해 최근 진행중인 전고체배터리 전해질 원료(황화리튬, Li2S) 생산 신사업을 핵심 전략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LAB, BAB, NP 가 포함된 석유화학사업부문(존속)에는 그린바이오와 수소 사업을 귀속시키고, TDM, NOM·NDM 등을 생산하는 정밀화학사업부문(신설)에는 전고체배터리 전해질 원료로 사용되는 황화리튬을 귀속한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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