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5일부터 3월 5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32만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0만7,986개와 비교하면 12.4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티로보틱스, 미래나노텍, LX세미콘, 서울반도체, 소룩스, 덕산테코피아, 덕산네오룩스, 이녹스첨단소재, AP시스템, HB테크놀러지, 우리바이오, 선익시스템, 아나패스, 디아이티, 위지트, 톱텍, 참엔지니어링, 미래컴퍼니, 토비스, 한국컴퓨터, 넥스트아이, 오성첨단소재, 핌스, 야스, 동아엘텍, 제이스텍, 서울바이오시스, 힘스, DMS, 인지디스플레이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9,860 미디어지수 27만9,122 소통지수 26만9,403 커뮤니티지수 20만6,207 시장지수 8만3,073 사회공헌지수 3만1,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만9,28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7만7,350과 비교해보면 27.3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랜드 빅데이터 2,320만7,986개와 비교하면 12.4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4% 하락, 브랜드이슈 11.11% 하락, 브랜드소통 10.39% 하락, 브랜드확산 29.50% 하락, 브랜드시장 4.17% 상승, 브랜드공헌 8.6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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