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2일부터 2월 22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4만2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2만889개와 비교하면 2.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금강공업, 삼목에스폼, 덕신하우징, 대림통상, 제일테크노스, 국영지앤엠, 뉴보텍, 윈하이텍, 대림B&Co, 프럼파스트, 와토스코리아, TKG애강 순이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금강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4만4,145 미디어지수 5만5,846 소통지수 12만665 커뮤니티지수 15만5,634 시장지수 35만7,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만3,58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7만2,139와 비교해보면 9.1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2만889개와 비교하면 2.1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46% 하락, 브랜드이슈 12.21% 하락, 브랜드소통 0.52% 상승, 브랜드확산 10.58% 하락, 브랜드시장 2.1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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