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1일부터 2월 21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9만9,6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2만4,932개와 비교하면 17.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인탑스, 영풍, 드림텍, 이엠텍, 나무가, 하이비젼시스템, 엠씨넥스, 유티아이, 파트론, KH바텍, 에스코넥, 덕우전자, 아이엠, 세경하이테크, 이미지스, 슈피겐코리아, 이랜텍, 코아시아, 캠시스, 한일진공, 노바텍, 엘컴텍, 와이솔, 하인크코리아, 아모텍, 디케이티, 알에프텍, 와이팜, 아모센스, 디스플레이텍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인탑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4만2,614 미디어지수 55만6,573 소통지수 52만9,282 커뮤니티지수 43만8,066 시장지수 98만5,903 사회공헌지수 7만2,9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만5,37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0만3,090과 비교해보면 114.5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2만4,932개와 비교하면 17.4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5.04% 상승, 브랜드이슈 48.72% 상승, 브랜드소통 35.83% 상승, 브랜드확산 37.01% 상승, 브랜드시장 2.09% 하락, 브랜드공헌 6.8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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