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15개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40만3,8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1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78만1,428개와 비교하면 6.53% 줄어들었다고 15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순위는 인카금융서비스, 굿리치, 프라임에셋, 에이플러스에셋, 피플라이프,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글로벌금융판매, 지에이코리아, 한국보험금융, 유퍼스트보험, 한국재무설계, 엠금융서비스, 메가 주식회사, 케이지에이에셋, 리더스금융판매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인카금융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8만784 미디어지수 15만8,078 소통지수 21만1,485 커뮤니티지수 17만2,117 사회공헌지수 3만9,1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16만1,565로 분석됐으며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2만6,848과 비교해보면 3.0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인카금융서비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 상승, 브랜드이슈 0.36% 하락, 브랜드소통 13.74% 하락, 브랜드확산 24.36% 하락, 브랜드공헌 6.6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