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14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50만5,3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58만5,306개와 비교하면 14.2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현대오토에버, 카카오페이, 카페24, 한국정보인증, 롯데정보통신, NHN, 와이더플래닛, 갤럭시아머니트리, 솔트룩스, 다날, 마음 AI, KG이니시스, 나무기술, 가비아, 코나아이, 오파스넷, NHN KCP, 리노스, 한국전자인증, KG모빌리언스, 딥노이드, 대아티아이, 브리지텍, 한국전자금융, 케이아이엔엑스, DB, 아시아나IDT, 에프앤가이드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만9,845 미디어지수 122만5,552 소통지수 135만1,099 커뮤니티지수 128만2,082 시장지수 272만1,738 사회공헌지수 8만5,2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0만5,5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20만8,899와 비교해보면 43.4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58만5,306개와 비교하면 14.2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21% 하락, 브랜드이슈 21.38% 하락, 브랜드소통 10.89% 하락, 브랜드확산 1.64% 하락, 브랜드시장 9.81% 하락, 브랜드공헌 24.3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