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5일부터 2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8만4,3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2만4,859와 비교하면 4.1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KG스틸, 동국산업, 동국제강, TCC스틸, 한국특강, KG ETS, 한국선재, 아주스틸, 대한제강, 고려제강, 부국철강, 한국철강, 세아제강, 동일철강, 휴스틸, 경남스틸, 하이스틸, 동양철관, 조선선재, 세아특수강, 동국S&C, 대동스틸, 한국주강, 금강철강, 동일제강, NI스틸, 한국주철관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5,909 미디어지수 126만8,047 소통지수 85만8,303 커뮤니티지수 204만6,460 시장지수 48만9,191 사회공헌지수 9만2,6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만59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93만6,326과 비교해보면 16.4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2만4,859개와 비교하면 4.1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1% 상승, 브랜드이슈 4.53% 하락, 브랜드소통 29.69% 하락, 브랜드확산 27.08% 상승, 브랜드시장 14.81% 하락, 브랜드공헌 168.9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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