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일부터 2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81만7,6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81만5,027개와 비교하면 13.7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STX중공업, HSD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일승, 메디콕스,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삼영이엔씨, 삼영엠텍, 인화정공, 한라IMS, 상상인인더스트리, 동방선기,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4,384 미디어지수 10만7,203 소통지수 18만9,390 커뮤니티지수 84만9,733 시장지수 263만587 사회공헌지수 15만5,9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만7,21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65만7,418과 비교해보면 13.1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81만5,027개와 비교하면 13.7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2% 하락, 브랜드이슈 39.54% 하락, 브랜드소통 12.52% 하락, 브랜드확산 7.52% 하락, 브랜드시장 7.33% 하락, 브랜드공헌 49.8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