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일부터 2월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0만7,9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9만1,959개와 비교하면 7.9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미래나노텍, 티로보틱스, 서울반도체, LX세미콘, 우리바이오, 소룩스, AP시스템, 베셀, 넥스트아이, 선익시스템, 미래컴퍼니, 덕산네오룩스, 위지트, 이녹스첨단소재, HB테크놀러지, 덕산테코피아, 디아이티, 톱텍, 토비스, DMS, 야스, 오성첨단소재, 엘엠에스, 아나패스, 서울바이오시스, 아이엘사이언스, 아이컴포넌트, 힘스, 파인텍, 금호전기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나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1,950 미디어지수 23만1,655 소통지수 27만4,071 커뮤니티지수 79만805 시장지수 11만2,428 사회공헌지수 15만1,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만2,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0만3,072와 비교해보면 52.3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9만1,959개와 비교하면 7.9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3% 하락, 브랜드이슈 7.11% 상승, 브랜드소통 10.13% 상승, 브랜드확산 30.59% 상승, 브랜드시장 5.52% 하락, 브랜드공헌 3.0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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