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노선은 동남아, 미주, 일본 등 인천공항 핵심 노선 중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유일한 노선으로, 수요 완전 정상화의 키가 되는 핵심지역인 만큼 공사는 인천공항 자체적인 유치 노력은 물론, 항공사 및 여행사등과 협업해 춘절 마케팅을 시작으로 연내 중국노선 완전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중국 노선은 지난해 3월 코로나 관련 운항 제한 규제 해제, 지난해 8월 중국인 한국 단체관광 제한 해제 등 긍정적인 소식이 잇달아 전해지며 항공, 여행 관련업계에 회복 기대감이 고조된 바 있다. 그러나 단체관광이 해제된 지 4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기준 중국인 방한객은 약 25만5,000명으로 2019년도 12월 50만9,000명의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공사는 올해는 그간 중국 국내여행이 주를 이뤘던 중국인의 여행 트렌드에 변화가 생기며 본격적인 중국인의 해외여행 재개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지난 12월 발표한 ‘2024 중국 해외여행 트렌드 분석 및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제안’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여행계획이 있는 중국 소비자 중 75%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수요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항공편 회복률이 가장 높은 동아시아권 국가들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폴 소재 리서치회사 차이나트레이딩데스크에서 ‘중국인이 올해에 가장 가고 싶은 나라’ 조사 결과, 싱가폴(17.5%), 유럽(14.3%)에 이어 한국(11.4%)이 3위를 차지하고 있어 그간 비약적으로 상승한 한국의 문화경쟁력 및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감안시 올해 중국인 방한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공사는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전망을 토대로 공사는 베이징 소재 중국사무소를 통해 확보한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중국인 방한객을 대상으로 여객터미널 입국장 지역 대형 디지털 전광판에 중국어 환영 메시지를 표출하고, 환승객을 대상으로 여객터미널 내 환승객 전용 한국 문화체험 공간인 ‘K-컬쳐존’에서 ‘설날’한글 쓰기 체험, 한복 체험, 복조리 만들기 등 전통문화 체험행사를 통해 한국 고유의 설 문화를 배우고 한중 상호 문화를 이해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공사는 중국인 관광객의 적극적 유치를 통해 정부의 올해 관광수출 목표인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 유치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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