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포장재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올해 1월 30일까지의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19만8,2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9월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1,507만7,174개와 비교하면 5.8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락앤락, 동원시스템즈, 율촌화학, 아세아, 태림포장, 연우, 펌텍코리아, 삼양패키징, 한국제지, 금비, 신대양제지, 대영포장, 엠투엔, 한국수출포장, 삼보판지, 대양제지, 승일, 한창제지, 한국팩키지, 대림제지, 대륙제관, 원림, 아세아제지, 삼화왕관, 세림B&G, 신풍제지 순이었다.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락앤락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2,038 미디어지수 30만2,902 소통지수 52만390 커뮤니티지수 61만7,665 시장지수 39만4,437 사회공헌지수 12만7,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만5,3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4만7,853과 비교해보면 14.7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07만7,174개와 비교하면 5.8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30% 하락, 브랜드이슈 16.07% 하락, 브랜드소통 1.30% 상승, 브랜드확산 7.04% 상승, 브랜드시장 7.02% 하락, 브랜드공헌 3.4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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