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전문대학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분석은 2023년 12월 26일부터 2024년 1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01,982,230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68,762,851개와 비교하면 48.31% 증가했다.
전문대학은 대한민국에 있는 고등교육기관의 일종이다. 고등교육법 제47조에 의거해 설립된 전문대학은 기술과 직업 실무를 중점으로 교육한다. 중견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전문 이론과 기술을 교수·연구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수업 연한은 통상 2년에서 3년이고 일부에서는 4년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경복대학교, 부천대학교, 연성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인덕대학교, 신구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 서울예술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유한대학교, 서일대학교, 안산대학교, 동서울대학교, 대림대학교, 울산과학대학교, 경민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백석문화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오산대학교, 배화여자대학교, 광주보건대학교, 한림성심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구미대학교 순이었다.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경복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66만3,777 미디어지수 91만4,699 소통지수 79만7,922 커뮤니티지수 78만1,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5만7,77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9만2,438과 비교해보면 21.8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전문대학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6,876만2,851개와 비교하면 48.3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74% 상승, 브랜드이슈 37.98% 상승, 브랜드소통 41.51% 상승, 브랜드확산 67.7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