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5일부터 올해 1월 25일까지의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07만6,5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7만9,961개와 비교하면 5.8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셀바스AI, 지노믹트리, 클래시스, 덴티움, 디알텍, 에스디바이오센서, 아이센스, 인바디, 한국비엔씨, 이오플로우, 나이벡, 레이, 엘앤씨바이오, 디오, 수젠텍, 바텍, 셀바스헬스케어, 엘앤케이바이오, 인터로조, 티앤엘, 메디아나, 미코바이오메드, 피플바이오, 덴티스, 비올, 인트로메딕, 제테마, 바이오다인, 시너지이노베이션, 제이브이엠 순이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바스AI 브랜드는 참여지수 74만9,340 미디어지수 43만4,456 소통지수 41만8,095 커뮤니티지수 35만684 시장지수 31만6,448 사회공헌지수 10만6,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만5,1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7만9,605와 비교해보면 0.1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7만9,961개와 비교하면 5.8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5% 하락, 브랜드이슈 13.36% 하락, 브랜드소통 1.09% 하락, 브랜드확산 7.94% 하락, 브랜드시장 4.92% 상승, 브랜드공헌 0.9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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