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2월 23일부터 1월 23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52만9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12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42만6,821개와 비교하면 1.46%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4년 1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한국캐피탈, NH농협캐피탈, BNK캐피탈, JB우리캐피탈, 신한캐피탈, OK캐피탈, IBK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M캐피탈, 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7,282 미디어지수 38만8,230 소통지수 33만9,465 커뮤니티지수 45만1,515 사회공헌지수 10만8,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75만5,311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6만2,327과 비교해보면 10.5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캐피탈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6% 하락, 브랜드이슈 6.06% 하락, 브랜드소통 9.40% 상승, 브랜드확산 6.49% 상승, 브랜드공헌 7.7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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