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19일부터 1월 19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72만889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5만7,321개와 비교하면 5.97% 줄어들었다고 19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금강공업, 삼목에스폼, 덕신하우징, 제일테크노스, 대림통상, 국영지앤엠, 뉴보텍, 윈하이텍, 프럼파스트, 대림B&Co, TKG애강, 와토스코리아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금강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3만6,924 미디어지수 4만9,727 소통지수 11만449 커뮤니티지수 15만 84 시장지수 32만4,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67만2,139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8만8,358과 비교해보면 2.3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금강공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10% 하락, 브랜드이슈 13.91% 하락, 브랜드소통 5.19% 하락, 브랜드확산 7.40% 하락, 브랜드시장 2.1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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