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올해 1월 18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233만1,0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261만2,978개와 비교해보면 1.2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동부건설, 한화건설, GS건설, 부영,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DL이앤씨, 두산건설, 신세계건설, 계룡건설, 호반건설, 쌍용건설, SK에코플랜트, 서희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동문건설, 신원종합개발, 일성건설, 남광토건, 성지건설,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태영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2,048 미디어지수 110만2,508 소통지수 90만1,595 커뮤니티지수 225만6,920 사회공헌지수 35만9,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만2,9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87만5,041과 비교해보면 0.6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261만2,978개와 비교하면 1.2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8% 하락, 브랜드이슈 12.53% 하락, 브랜드소통 0.83% 상승, 브랜드확산 5.06% 상승, 브랜드공헌 0.5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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